본문 바로가기
경제정보

학자금대출에 대해 알아보아요.

by blissfulpath 2024. 7. 16.
300x250

 

학자금-대출
학자금-대출

 

 

지금쯤 대학생들은 방학을 만끽하고 있을 텐데요. 그동안 하지 못했던 여행을 가기도 하고, 자신만의 취미 활동에 여념이 없을지도 모르겠네요.

 

혹은 아르바이트 및 인턴십을 경험하는 학생도 있을 테고요. 자기 계발 및 공부에 매진하는 학생들도 있겠네요.

 

저의 대학 시절을 생각하면 욕심이 많아서 이것저것 많이 했던 것 같습니다. 특히, 방학이 되면 용돈이나 다음 학기 등록금은 스스로 마련해 보고자 아르바이트 및 과외 등을 열심히 했던 기억이 있네요.

 

하지만 늘 왜 그렇게 주머니 사정이 넉넉하지 않았던지, 요즘의 대학생들도 마찬가지겠죠?

 

예전에는 학자금 대출이란 것이 있기는 있었지만, 지금보다 금리가 상당히 높았고, 현재와 달리 저소득계층 대상의 '취업 후 상환 학자금대출'이 도입되기 전이어서 상환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도 있었다고 합니다.

 

오늘은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까 하여 학자금 대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24년 2학기 학자금대출 신청이 시작되었어요

등록금 대출은 10월 24일까지
생활비 대출은 11월 14일까지

 

 


학자금대출이란?

학자금대출은 대학(원) 및 학점은행제 평가인정 학습과정 교육훈련기관의 신입생, 재학생에게 등록금 및 생활비를 대출해 주고, 취업 후 소득이 발생했을 때 소득 수준에 따라 대출 원리금을 상환하는 제도입니다.

 

 

학자금 대출의 필요성

 

가정의 경제 상황이 어려워 학비를 지원받기 어려운 학생 혹은 등록금, 교재비, 생활비 등 학비 부담을 줄여 학업에 전념하고자 할 때 신청할 수 있습니다.

 

등록금은 입학금수업료 등이나 기숙사비는 예외입니다.

생활비는 숙식비, 교재구입비, 교통비 등을 의미합니다.

(단, 학점은행제 학습자 학자금대출은 생활비 대출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학자금대출 제도의 종류

 

1. 취업 후 상환 학자금 대출은 학자금 지원 구간에 따라 대학(원)생에게 학자금(등록금, 생활비)을 대출해 주고 취업 등 소득이 발생한 시점부터 소득수준에 따라 원리금을 상환하는 대출입니다.  

 

연간 소득금액이 상환 기준 소득을 초과하거나, 상속·증여재산이 발생한 경우 일정 금액을 의무적으로 상환해야 합니다.

 

2. 일반 상환 학자금대출은 학부생 및 대학원생(만 55세 이하)에게 학자금대출(등록금 및 생활비)을 지원하고, 대출 기간 동안(거치 기간 및 상환기간) 원리금을 분할하여 상환하는 제도입니다.

 

3. 다학기제 학자금대출은 다학기제 운영 대학(학과)에 소속된 학생에게 상·하반기 정규 학자금대출 인정과 별개로 일반 상환 학자금대출(등록금)을 지원해 주는 제도입니다. 

 

4. 농촌 출신대학생 학자금 융자는 농어촌 출신 학부생에게 등록금 전액을 무이자로 대출해 줌으로써 농어업인 자녀들의 고등교육 기회를 보장하는 대출 제도로 조건별 최장기간 내 원금 균등분할 상환해야 합니다.

 

5. 학점은행제 학습자 학자금대출은 평가인정 학습 과정 학습자에게 학자금대출 (학습비 및 선택 경비)을 지원하고, 대출 기간 동안(거기 기간 및 상환기간) 원리금을 분할하여 상환하는 제도입니다. (군 복무 기간 동안 발생하는 대출이자는 면제)

 

달라진 점

 

올해 2학기부터 취업 후 상환 학자금 대출 중 등록금 대출 신청 자격이 기존 8구간에서 9구간 이하로 확대됩니다. 또한 이자 면제 대상도 기준 중위소득 이하 대출자상환 유예 대상까지 확대됩니다. 

 

학자금 대출 연체 시 등록되는 신용도 판단 정보 유예 기간은 졸업 후 2년에서 3년으로 확대됩니다.

 

 

더 자세한 사항은 한국장학재단 (kosaf.go.kr) 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신청은 한국 장학재단 누리집 또는 모바일 앱을 통해 할 수 있습니다.

 

 

위 내용들을 참고해 경제적 부담은 덜고 학업에 전념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300x250